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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학과소개

물리학은 직관이나 관찰 및 실험을 통하여 자연 현상의 합리적 이해를 도모하고 자연을 지배하는 기본 원리를 찾아내어 자연법칙의 체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물리학은 직관이나 관찰 및 실험을 통하여 자연현상의 합리적 이해를 도모하고, 자연을 지배하는 기본 원리를 찾아내어 자연법칙의 체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자연법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새로운 현상을 예측하여 첨단 과학기술에의 응용은 물론 자연의 참된 모습을 과학적 언어로 기술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연 법칙의 이해, 법칙과 원리의 응용 및 자연과 환경의 보존 등을 중심으로 문명사적 전환기를 맞고 있는 21세기에 물리학의 역할과 위상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물리학은 인접 자연과학, 의학 및 공학의 기초가 됨은 물론이며 새로운 문명의 장을 여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특히, 현대 문명사회 발전의 첨단 분야에서는 나노미터(1mm의 백만분의 일) 영역의 나노물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시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과거의 고전 물리에서 벗어나 양자물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물리학은 정보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터의 발전에도 깊이 관계되어 있습니다. 현재도 대학의 대부분의 슈퍼컴퓨터를 물리학과도 소유하고 있고, 미래의 양자컴퓨터를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우리 물리학과는 나노물리와 전산IT물리에 특성화하고 있습니다. 물리학은 기초학문으로 공공성을 살려 우리 대학과 같은 국공립 대학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하며 이를 통하여 국내외적으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물리학에서도 기초에 해당하는 입자 및 장론 우주론 중력 등을 연구하는 고등이론물리는 공공적 성격에 따라 지원을 한층 강화하며 현재 국내외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핵심목표 다양한 자연현상의 근본 원리를 배우고 익혀, 물리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첨단과학기술분야에서 문제점을 해결해 내는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스스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하여,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키워 갈수록 세분화되어 가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각각의 분야에 맞추어 특화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세부목표 1. 물리현상의 종합적 이해를 위한 창의적 사고 교육 강화
  • 1-1 물리학을 다양한 분야에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 강화
  • 1-2 물리학 기초이론이 내포하는 다양한 측면의 심층적인 이해를 통한 종합적 사고능력 배양
  • 1-3 복합적인 자연현상 및 첨단과학기술의 기반 원리에 대한 호기심 유도와 발표 및 적극적인 토론 능력 배양을 통한 창의적 사고 역량 강화
2. 참여형 교육을 통한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 강화
  • 2-1 실험, 실습, 과제, 비교과 활동에서의 팀 단위 학습활동을 통한 팀워크 역량 강화
  • 2-2 학습활동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강화
  • 2-3 물리 지식을 기반으로 생활 속에서 특정 물리 문제를 추론하고 분석 설명하는 능력 함양
3. 자기관리 능력 함양과 자원정보 기술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강화
  • 3-1 보고서 작성 또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학습능력 향상
  • 3-2 정량적 분석 시각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사용법 습득과 프로그래밍 등 컴퓨터 활용 능력 개발
  • 3-3 인터넷 등을 활용한 체계적 학습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첨단 연구 적응 능력 향상
4. 프런티어 과학자 육성을 위한 글로벌 역량 및 공적윤리의식 제고
  • 4-1 주교재는 영어교재로 하며, 읽기 능력을 함양하고 영어발표를 통하여 글로벌 의사소통능력 배양
  • 4-2 논문 등 학술 자료와 소프트웨어의 올바른 사용을 통한 윤리의식 배양
  • 4-3 물리사에서 사회에 큰 영향을 끼쳤던 사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과학 윤리의식 함양
활동 및 진로분야 대학원 진학, 국외 유학, 의학전문대학원, Techno-MBA 진학, 기초과학분야의 국공립연구소, 반도체, 나노기술분야의 국공립 연구소 및 산업체 연구소, 산업체 취직, IT 벤처, 전산, 금융계 활약
교과과정 유형 취업과 진학을 각기 목표로 설정한 두 개의 트랙으로 개편: 취업 = 물리 기초 공통 + 응용기술 습득, 전산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진학 = 물리 기초 공통 + 대학원 연계 커리큘럼, 인턴 프로그램

학부과의 핵심역량 목표

  내용
전공특성화역량 종합물성 분석능력
양자계산 활용능력
원천기술 개발능력
4E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의사전달 능력 및 글로벌 발표토론 능력
종합사고역량 물리학을 다양한 현상에 연계하여 사고 할 수 있는 능력
자연현상에 맞는 물리정성적인 설명과 그에 맞는 정량적 추산 능력
창의혁신역량 최첨단 물리 지식 함양과 신기술 개발능력
4P 자원정보기술활용 전산자원을 통한 자료의 수집, 분석 및 시각화 수행능력
자기관리역량 스스로 탐구주제를 정하여 수행해내는 능력
팀워크역량 협동과제 수행을 위한 팀워크 능력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연관성

구분 4E + 4P 전공특화역량
의사소통 종합사고 창의혁신 자원정보기술활용 자기관리 팀워크 종합물성분석능력 양자계산활용능력 원천기술개발능력
과학적 의사전달 능력 및 글로벌 발표토론능력 물리학을 다양한 현상에 연계하여 사고 할 수 있는 능력 최첨단물리 지식함양과 신기술 개발능력 전산자원을 통한 자료의 수집, 분석 및 시각화 수행능력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여 수행 해내는 능력 협동과제 수행을 위한 팀워크 능력
교육목표 1. 물리현상의 종합적 이해를 위한 창의적 사고 교육 강화              
2. 참여형 교육을 통한 팀워크 및 의사소통능력 강화              
3. 자기관리 능력 함양과 자원정보 기술 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강화              
4. 프런티어 과학자 육성을 위한 글로벌 역량 및 공적윤리의식 제고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간 연관성

구분 4E + 4P 전공특화역량
의사소통 종합사고 창의혁신 자원정보 기술활용 자기관리 팀워크 종합 물성 분석 능력

양자 계산 활용 능력

원천 기술 개발 능력
과학적 의사 전달 능력 및 글로벌 발표 토론 능력  물리학을 다양한 현상에 연계하여 사고 할 수있는 능력 최첨단 물리 지식 함양과 신기술 개발 능력 전산 자원을 통한 자료의 수집, 분석 및 시각화 수행 능력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여 수행 해내는 능력 협동과제 수행을 위한 팀워크 능력
전공 물리와컴퓨터I ● 
물리와컴퓨터II ● 
역학및연습I
기초현대물리
전자학및실험
물리와수학
전자기및연습I
역학및연습II
수리물리I
기초물리실험
양자물리및연습I
전자기및연습II
수리물리II
상대론과우주론
현대물리실험I
전산물리
물리영문강독
열및통계물리I
양자물리및연습II
현대물리실험II
비주얼물리
물리논문작성
현대광학
열및통계물리II
물리연구
고체물리I
고급물리실험
비선형동역학
핵및기본입자
물리와반도체
첨단기술과
진로탐색
고체물리II
전공
스페셜 프로그램
기초 창의물리
디자인 활동
프로그램
물리관련 S/W
교육훈련
프로그램
물리 진로탐색
그룹활동
교육프로그램
물리원치 구현
데모장비
제작프로그램

● 연관성 매우 큼, ◐ 연관성 보통임, ○ 연관성 약함